현대청운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김범관 울산대 교수 '대한민국목조건축대전' 우수상 축하
작성자 현대청운고 등록일 20.10.14 조회수 149

본교 특성화프로그램 HCU특강에서 강연하시는 김범관 울산대 교수님이 '대한민국목조건축대전' 수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제목: 김범관 울산대 교수 '대한민국목조건축대전' 우수상

 

울산대학교는 건축학부 김범관(사진) 교수가 ‘2020 대한민국목조건축대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대한민국목조건축대전은 한국목조건축협회가 주최하고 산림청이 후원하는 국내 대표 건축 공모전으로 목조 건축의 우수성과 활용 가능성을 탐구하고 친환경 목재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 2003년부터 시작한 대회다.

계획·준공 2개 부문 중 준공 부문에서 수상한 김 교수의 작품은 ‘아리주진’ 프로젝트로 중목 건축과 감응형 입체 패널을 적용한 목조 건축물이다.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지역성과 함께 목조구조를 위한 기능성 디자인 외장재를 가미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경남 양산시 주진동에 위치한 아리주진은 과거 지명이던 ‘아리’와 현재 지역명인 ‘주진’을 합성해 명명된 건축물이다. 화재에 취약해 주택에만 활용되던 목조구조를 상업공간인 카페에 적용했다.

김 교수는 “이번 수상은 울산의 지역성, 디자인의 다양성, 건축물의 기능성을 모두 갖춘 한국형 목조건축에 관심을 모았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디자인·건축 교육 활동을 바탕으로 지역의 미래 건축 발전에 일조하고 싶다”고 밝혔다.

한편 김 교수는 울산대에서 디자인학을 전공한 뒤 영국 왕립건축가협회 건축학교를 수석 졸업하고 지난 2015년 울산대에 임용됐다. 지난 2월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20’ 위너, 7월 ‘K-디자인 어워드 2020’ 위너에 이어 올해 3번째 국내외 디자인·건축 부문 수상을 했다.

 

출처: 경상일보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관련 신문기사 바로가기 

이전글 2020학년도 10월 휴일 석식권 인터넷 신청 안내
다음글 2020년 하반기 채식급식 추진에 따른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