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2학기 교학상장(T&L) 활동계획서, 활동일지 양식 |
|||||||||||||||||||||||||||||
---|---|---|---|---|---|---|---|---|---|---|---|---|---|---|---|---|---|---|---|---|---|---|---|---|---|---|---|---|---|
작성자 | 최명선 | 등록일 | 23.07.25 | 조회수 | 1446 | ||||||||||||||||||||||||
첨부파일 |
|
||||||||||||||||||||||||||||
2023학년도 1학기 '교학상장활동' 운영 계획 1. 교학상장활동의 개념 -학생들 스스로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통해 상호 성장한다는 교학상장(敎學相長)의 원리를 이용한 프로그램이다. -우수한 학업 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상호 간에 학습 가이드가 되어 서로를 대상으로 돌아가며 수업을 진행하는 학습프로그램이다. 2. 운영 목적 -교학상장(敎學相長) 원리를 바탕으로 학습 능력을 교류하여 학습 공동체를 형성하고, 나아가 학생들 간의 공동체 의식을 신장한다. -소집단 구성원 간의 학습, 협조 문화 형성을 통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들 간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을 도모한다. 3. 운영 방침 -명칭은‘교학상장활동’이라 부르며 본교 특성화 교육의 일환으로 학기별로 실시한다. -동 학년 학생들끼리 3~5명으로 모둠을 편성 운영한다. (동학급끼리 구성 권장) -참여하는 학생들은 학습자 중심의 학습 커뮤니티 구축을 위해 모든 구성원이 학습 가이드로서 활동해야 한다. -운영방법: 모든 구성원이 각자의 희망 연구 분야를 조사하고 발표자가 되어 순환제로 연구발표 시간을 가지며, 연구 발표자료 또는 연구보고서를 매주 학교 홈페이지에 업로드한다. -수 8~9교시에 실시하며 매주 활동일지를 작성하여 지도교사의 피드백을 받은 후 홈페이지에 게시한다. 지도교사의 피드백을 포함한 활동일지는 활동이 이루어진 해당 주 안에 홈페이지에 업로드하고 담당교사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지도교사의 피드백을 받은 활동일지를 전체 활동 횟수의 80% 이상 제출한 팀에 한하여 학기말에 교학상장활동을 인정한다. 4. 운영 프로그램 개요 1) 시행 대상 : 재학생 중 지원자 2) 그룹 편성 : 연구발표 그룹은 학급을 중심으로 3~5명 이내로 편성하여 운영 3) 활동 시간 : 수 8~9교시 4) 활동 내용 : 해당 주에 발표자가 선정한 연구 주제 또는 개별 연구 5) 활동 장소 : 배정된 교실 또는 특별실 5. 세부 운영 계획
6. 기대효과 교학상장(敎學相長) 원리를 바탕으로 학습 능력을 교류하여 학습 공동체를 형성하고, 나아가 학생들 간의 공동체 의식을 신장할 수 있을 것이다. 소집단 구성원 간의 학습협조 문화 형성을 통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들 간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이 원만하게 이루어질 것이다. 7. 첨부 1) 2023학년도 2학기 교학상장활동 계획서 2) 2023학년도 2학기 교학상장활동 일지 |
이전글 | 매드사이언티스트 1~4주차 일지 |
---|---|
다음글 | 에르math 최종 산출물 |